가정 상비약으로 필수적으로 챙겨 놓는 약 중에 타이레놀이 있습니다. 코로나를 경험하면서 많은 분들이 타이레놀은 한번쯤은 접해보셨을 겁니다. 일반적으로 타이레놀은 일반 의약품으로 분류가 되어 편의점에서도 구매가 가능하죠.
그렇다보니 24시간 항시 급할때면 편의점을 통해 쉽게 구매를 할 수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타이레놀과 약국에서 판매하는 타이레놀은 어떠한 차이가 있을까요?
타이레놀 효능
기본적으로 타이레놀은 다양한 효능이 있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그렇다면 과연 타이레놀은 어떠한 효능이 있을까요? 간단하게 효능을 정리해 보았습니다.
- 해열 작용 : 타이레놀은 체온을 조절하는 중추신경계에 작용을 하여 발열을 낮춰주는데 효과적입니다. 이에 감기, 독감, 기타 발열 증상이 발생했을때 응급용으로 사용이 가능합니다.
- 진통 효과 : 두통,편두통,치통,생리통,근육통,관절통,신경통등 경증 및 중등도의 통증이 발생하였을때 이를 완화시켜줄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타이레놀은 부작용이 거의 알려져 있지 않습니다. 하지만 일부에 따라서는 부작용이 발생될 수 있습니다. 복용 후 메스꺼움,어지럼증등의 증상이 있을 경우 복용을 중지해야 합니다.
타이레놀 편의점 약국 차이
약국과 편의점에서 판매하는 타이레놀은 성분적인 차이는 크게 없습니다. 다만 몇가지의 차이점은 분명 존재하고 있습니다. 이에 간단하게 차이점을 정리하면 다음과 같습니다.
- 용량 차이 : 약국은 일반의약품과 더불어 전문의약품을 판매 할 수 있습니다. 이에 약국에서는 500mg 이외에도 650mg을 판매하고 있지만, 약국에서는 325mg의 저용량만 판매하고 있습니다.
- 구매 제한 : 약국에서는 의사와 상담을 통해 1회 구매 수량에 제한이 없습니다. 하지만 편의점의 경우에는 1인당 10정 이하로만 구매가 가능합니다.
- 가격 : 편의점의 용량이 낮지만 가격적인 측면에서는 약국보다는 편의점이 더 비싼 경우들이 많습니다.
- 구매 가능 시간 : 약국은 오픈 시간에만 구매가 가능하지만, 편의점은 24시간 이용이 가능하기 때문에 응급한 상황에서도 구매가 가능합니다.
타이레놀 복용시 용량 및 주의 사항
- 성인 기준 1회 325 ~ 650mg으로 1일 최대 4,000mg 이내로 복용을 하는걸 추천하며,가급적 최소 4시간 이상 간격을 두고 복용하는게 좋습니다.
- 어린이 : 체중과 나이에 따라서 차이가 발생하기 때문에 가급적 어린이용 타이레놀을 별도로 구매하시는걸 추천합니다.
- 주의 : 음주 후 복용을 하거나 간 질환이 있는 경우에는 가급적 복용을 금지 하는것이 좋습니다.
타이레놀 편의점 약국 차이점을 마치며
편의점에서 타이레놀을 판매하고 있는 가장 큰 이유는 응급 상황에서 저용량이라도 구매를 할 수 있게 하기 위해서 입니다. 만약 고용량의 경우에는 별도로 처방전 없이 약국을 통해 구매가 가능합니다.
또한 복용시에는 아무리 부작용이 적다고해도 과다 복용을 할 경우 간 손상이 발생될 수 있기때문에 정해진 양을 지키면서 복용을 하는걸 추천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