타이레놀(아세트아미노펜, Acetaminophen)은 통증 완화 및 발열 감소를 위해 가장 보편적으로 사용되고 있는 일반의약품으로 주중에는 약국을 통해서 구입이 가능하며, 심야 시간대에는 응급 의약품으로 편의점을 통해서도 구입이 가능합니다.
타이레놀은 흔히 부작용이 아주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하지만 무분별하게 섭취를 하거나 할 경우에는 부작용이 발생되는 사례들도 있기때문에 다음 게시글을 체크해보고 다음과 같은 사항이 발견이되면 부작용으로 생각을 하시는게 좋습니다.
타이레놀의 효능
1.진통 작용
-
- 두통, 치통.생리통,관절통,근육통 등의 경미하거나 중간 정도의 통증을 완화해주는 역할
2. 해열 작용
-
- 감기나 독감 등의 발열 증상 완화 효과
- 최근에는 코로나 등으로 인해 급 발열등의 대체 의약품으로도 활용
타이레놀은 비스테로이드성 소염진통제)NSAIDs)와 달리 소염(염증 감소) 효과는 없습니다. 또한 위장관 부작용이 적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타이레놀의 1일 복용량
- 성인 기준 : 1회 325mg을 복용하는걸 원칙으로 최대 24시간 최대 복용량은 4,000mg을 초과하는건 금지
- 어린이 : 어린이의 경우에는 나이와 체중에 따라서 복용량이 달라집니다. 통상 체중 1kg당 약 10~15mg 정도를 권장 합니다.
타이레놀의 경우 공복상태에서도 복용을 해도 무방하지만, 위장 장애를 최소한으로 없애기 위해서는 식후 복용을 권장하는 편입니다.
타이레놀의 부작용
일반적으로 타이레놀은 다른 의약품과 비교했을때 부작용이 없다고 알려져 있지만, 복용량을 초과하거나 잘못 복용을 하였을 경우에는 다음과 같은 부작용이 발생할 수 있습니다.
1.드물게 발생하는 부작용 사례
-
- 두르러기, 피부 발진, 가려움증, 간혹 메스꺼움을 동반한 구토
- 다음과 같은 증상이 있을 경우에는 복용을 중단 후 병원을 방문하는걸 권장합니다.
2. 과다 복용시 생기는 문제
-
- 간손상 : 특히 타이레놀의 경우 음주 후 복용을 하게 될 경우에는 간 손상을 유발 할 수 있습니다.
- 심각한 간부전 : 간독성이 발생할 수 있으며, 이는 치명적인 손상을 줄 수 있습니다. 복통,식욕부진,황달,소변색 변화가 대표적인 증상입니다.
타이레놀 복용시 주의 사항
-
- 간 질환이 있거나 과거에 간 관련 질환이 있으셨던 분들이라면 의사와 상의 후 복용을 해야 합니다.
- 다른 약물과 함께 복용을 할 경우 부작용등이 발생될 수 있기떄문에, 영양제 및 감기약등과 함께 복용을 금지 합니다.
오늘은 간단하게 타이레놀 부작용에 대해서 알아봤습니다. 일반적으로 1일 1회 섭취량을 지키고 복용을 할 경우에는 크게 문제가 없지만 간혹 드물게 부작용등이 발생할 수 있으니, 이 점은 반드시 숙지를 하시는걸 권장합니다.